샘표 연두, 해외 모디슈머가 개발한 감칠맛 레시피로 화제

샘표소식 2022.09.01

해외에서 K-푸드의 인기가 높은 가운데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로 칵테일을 만드는 모디슈머 레시피가 화제예요! 그동안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푸드 매체와 SNS를 통해 수프, 리조토 등 서양의 일상식에 연두가 활용되는 사례는 자주 눈에 띄었지만 칵테일에 연두를 사용한 경우는 처음이죠.

 

최근 영국의 온라인 매체 ‘푸드 포켓 가이드(Food Pocket Guide)’는 특별한 날 즐기기 좋은 칵테일로 ‘블러디 우마미(Bloody Umami)’와 ‘우망고(Umango)’를 소개했습니다. 둘 다 100% 순식물성 콩발효 에센스 연두로 감칠맛을 높인 것이 특징이예요.

 

‘푸드 포켓 가이드’는 “연두를 넣으면 아주 간단하게 맛있는 블러디 메리를 만들 수 있다”며 ‘블러디 우마미’ 레시피를 소개했어요. 보드카 50ml, 토마토주스 100ml에 연두 15ml만을 넣고 잘 섞어주면 끝! 블러드 메리는 원래 보드카에 토마토 주스와 앤초비 등 동물성 재료가 더해진 우스터 소스로 감칠맛을 더하는 독특한 칵테일인데, 토마토 주스와 순식물성 연두만으로도 풍부한 감칠맛을 내기에 충분하다는 의미랍니다~!

 

‘우망고’는 데킬라 블랑코 50ml에 레몬주스 25ml, 망고잼 2작은술, 연두 10ml를 섞은 칵테일로, 연두의 감칠맛이 망고의 달콤한 풍미를 더 높여줘요. 연두가 순식물성 제품이라 채식 지향인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비건 칵테일이라는 점도 ‘블러디 우마미’와 ‘우망고’를 추천하는 이유로 꼽앗죠.   

 

‘푸드 포켓 가이드’는 “연두는 식물성 기반의 제품으로서 채소의 감칠맛으로 기대 이상의 깊은 맛을 낸다”며 “볶음이나 샐러드 등 일상의 다양한 요리의 풍미를 높여주는 연두가 칵테일 맛의 깊이를 더하는 재료로도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어요.

 

한편, 영국 디저트 매거진 ‘티타임 트리츠(Teatime Treats)’는 ‘연두 브라우니(Ooooohmami Brownie)’ 레시피를 소개했는데요! 레시피에 따르면, 반죽에 연두 1작은술을 넣는 것으로 꾸덕하면서도 감칠맛 풍부한 브라우니를 맛볼 수 있다는 설명이예요. 해외에서는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 등 디저트류에 소금이나 고춧가루를 더해 달콤함과 감칠맛이 어우러진 풍미를 즐겨왔는데, 같은 맥락에서 폭발적인 감칠맛을 지녔음에도 색과 향이 진하지 않아 어느 요리 와도 잘 어울리는 연두를 사용한 것으로 보여요.

 

칵테일에는 새콤,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감칠맛도 필요한데, 연두의 풍부한 감칠맛이 칵테일과 조화롭게 어우러져 해외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것 같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샘표는 우리맛의 핵심인 콩발효의 깊은 맛을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